일과 사람들

2022 컴투스X카이스트 산학 인턴십 후기 | 김태민 인턴편🏹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이스트 전산학부 18학번 김태민이라고 합니다!

 

Q. 인턴으로 근무하신 부서와 직무, 업무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개발전략센터에서 게임디자인팀에 소속되어 있구요, 게임 분석이 주 업무입니다! 주로 성장 시스템과 레벨 디자인을 분석합니다.

 

Q. 특별한 인연(?)으로 컴투스 SoC Co-op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셨다구요?

서머너즈워 8년차 유저로서(접은 기간 합치면 3년쯤 되지만,,,) 어떤 회사길래 이렇게 재밌는 게임을 만들었을까 궁금해져서 지원하게 되었어요!

 

 

Q. 게임기획 직무의 매력이 궁금해요!

게임이라는 분야가 사실 접하기는 쉬워도 깊게 들어가면 복잡하다고 해야 할까요, 게임을 정말정말 좋아하는 유저로서 적어도 내가 하는 게임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게임기획 분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직무의 매력은 우선 게임을 정말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들을 플레이하면서 분석하다 보니 어떤 요소가 게임의 재미로 다가오는지 직접 느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훗날 제가 PD가 된다면 유용하게 써먹어보겠습니다 ㅎㅎ

 

Q. 잠깐! 카이스트 자랑 TIME~!

학교 자랑이라,,, 우선 전교생 기숙사가 방침이다 보니 정말 원없이 놀 수 있다고 해야 할까요? (부모님 죄송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밤새면서 놀고, 공부하고, 얘기할 수 있다는 게 항상 즐거웠어요. 제가 ENFJ라서 사람이 너무 좋아서 그렇습니다 ㅎㅎ

 

 

Q. 사람 좋아하는 ENFJ시라니! 학교에선 어떤 분 이셨을지 궁금해요!

3년 동안 방송국 동아리를 했어요. 하면서 정말 좋은 친구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서먹서먹하다가도 같이 구르면서 자연스레 친해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해외 여행도 가장 많이 갔던 친구들이네요.

 

Q. 다시 프로그램 이야기로 돌아와서, 카이스트 SoC Co-op 프로그램 지원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학기 정규 인턴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전년도 가을학기 초반에 회사를 선택해 지원서를 작성합니다. 서류 전형에 합격하면 면접 전형이 있습니다. 최종 합격을 하게 되면 인턴십에 앞서, 실무에 사용될 만한 전공지식을 교수님과 함께 겨울학기 동안 공부한 뒤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형태입니다.

 

 

Q. 지원할 때 어떤 비장의 무기로 태민님을 어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누구보다 게임을 열정적으로 해왔다는 신념으로 준비를 했던 것 같아요. 게임을 좋아하는 마음과, 게임을 분석하고 파헤치고 싶은 마음을 중점적으로 어필했었습니다!

 

Q. 어떤 과제와 프로젝트를 진행하셨나요?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분석했었는데요, 퀘스트 구성은 어떻게 짜여져 있는지, 유저들이 성장감을 느끼는 요소는 무엇인지 등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행위에서 어떤 작용을 통해 몰입감을 형성할 수 있는지 게임 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었습니다!

 

 

Q. 인턴 과정 중, 개인적으로 또는 업무적으로 인상깊은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우선 여름에 지니어스 인턴분들이 입사하셔서 너무 즐거웠습니다. 인턴 분들이 분석 업무를 하실 때마다 아무것도 모르고 분석에 뛰어들었던 입사 초기의 제 모습이 떠오르는 것 같아서 많이 도와드리면서 친해진 것 같습니다 ㅎㅎ
업무영역에서는 분석하면서 새로운 통찰을 하나씩 알아갈 때마다 뿌듯함을 느낍니다. 게임을 하나씩 분석할 때마다 지식과 통찰력이 늘어나는 게 다음 분석 때 고스란히 느껴져서 더 그런 듯해요!

 

 

Q. 그렇다면 어렵거나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었을까요?

초반에 혼자 인턴으로 들어와서 별다른 교육 없이 분석 업무를 진행해야 했던 점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이후에 팀장님이 오시면서 저에게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셨습니다. 다양한 분석 교육을 해주셔서 정말 많이 도움이 됐고, 지금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Q. 인턴십을 진행하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성장했다고 느끼시나요! 혹은 새롭게 알게된 점이 있다면?

통찰력이 많이 늘어난 듯해요. 단순히 게임뿐만 아니라, 인과관계가 불분명한 일에서 빠르게 인과를 찾아낼 수 있다는 점이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듯하네요!

 

 

Q. 컴투스, 회사다니면서 이게 정말 좋았다!

스낵킹이 다 공짜라서 매일매일 이용합니다 헤헿ㅎㅎ 배고플 일이 없어요!

 

Q. (갑자기) 컴투스로 삼행시를 부탁드려보겠습니다….

어머나,,,?
컴온컴온
투게더 with
스마일…?
죄송합니다. 삼행시 알러지가 있어서요.

 

Q. 마지막으로, 예비 인턴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게임 분야에 관심이 있던 후배들에게 분명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들어오기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게임에 대한 시야가 정말 많이 넓어졌다는 걸 느끼거든요. 산학 인턴십뿐만 아니라 지니어스 인턴십으로도 더 많이 입사하고 계시니, 다양한 채용 전형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