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사람들

2022 컴투스X포항공대 산학 인턴십 후기 | 김대희 인턴편⚽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김대희입니다. 평소에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현업에서 적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호기심으로 컴투스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 프로그래머로서 인턴십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근무하시는 부서와 업무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컴투스 홀딩스 BC개발팀에서 블록체인 프로그래머로 인턴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 자체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R&D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follow-up하기 위해 관련 분야 research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C개발팀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관련 개발을 진행하는 것 같고 저는 현재 메인넷에서 사용될 dApp구축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Q. 블록체인 프로그래머 직무의 매력이 뭔가요?

블록체인 프로그래머는 web3 생태계에 contributor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개발업무보다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게 해주기 충분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아직 초창기인 블록체인 개발업을 경험하면서 신기술이 발전하는 모습과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아서 블록체인 프로그래머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잠깐! 포항공대 자랑 TIME~!

포항공대에 다니면 혜택들이 매우 많지만, 가장 큰 혜택은 높은 수준의 동료들과 교수님들이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입학 당시에 프로그래밍에 관련한 지식이 하나도 없었지만 좋은 동료들 덕분에 엄청난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컴퓨터공학과는 해외 명문대와 같은 수준의 전공 수업을 받을 수 있어서 학기 중에는 매우 힘들지만 학기가 끝나고 어느 새 성장한 자신을 보는 즐거움이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학부시절, 포카전 축구선수⚽로 참여하시기도 하셨다구요?

입대하기 전까지 동아리 활동을 열심히 했었습니다. 축구 동아리 회장까지 맡으면서 카이스트와 저희 학교의 포카전 축구 선수로 참여한 적도 있습니다. 무척 재미 있었던 기억입니다.

 

Q. 활동적이고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시는군요! 파워 E이실 것 같아요.

게임도 좋아하고 운동도 좋아하고, 사람들이랑 함께하는 활동은 가리지 않고 열심히 참여하는 성격입니다. MBTI는 보통 ENFP나 ESFP로 나오는 걸로 기억하고요. 주어진 일이 있으면 최선을 다하고, 단순 반복적인 작업보다 새로운 것을 해보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는데 강아지를 매우 좋아합니다 너무 귀여워요.

 

 

 

 

Q. 어떤 계기로 컴투스홀딩스와 포항공대의 SES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셨나요?

Staking관련 연구를 진행하다가 terra 사태가 발생하면서 관련 생태계와 기술적인 결함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컴투스의 c2x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메인넷을 구성하는 코어 기술이 현업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관심이 생겨 컴투스와 포항공대의 SES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포항공대 SES 프로그램은 어떤 과정을 통해 선발하나요?

우선 기업의 공고를 읽어보고 지원서류를 작성하게 됩니다. 지원서류가 통과되어 면접단계로 넘어가게 되면 일반적인 채용과정을 따릅니다. 코딩 테스트와 필기테스트가 있고 최종적으로 면접에 합격하면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합니다!

 

 

 

Q. 지원할 때, 어떤 준비를 하셨는지, 무엇에 초점을 두고 대희님을 어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019년도에 타 기업 지원 당시, 기술적인 대비를 철저히 하여 최종 면접에 참여했는데 탈락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의 부족한 점을 알고 싶어서 학교를 통해 연락을 드렸고 “절실함”이 문제였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개발자로서 기술적인 역량도 물론 중요하지만 대게 기업에선 인턴들에게 아주 수준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기술력 보다는 어떻게 팀에 기여하고 싶은지, 어떤 방법으로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할 것 인지에 대한 어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Q. 인턴십을 진행하면서 알게된 점이 있다면?

현업에서 쓰이는 툴들을 다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웹 개발 쪽은 처음 경험해보았는데 좋은 툴들이 많고 활용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현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R&D하고 있는지 볼 수 있었고 이렇게 기술 스택을 쌓다보면 web3시장에서 컴투스 그룹이 선두에 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그렇다면 어렵거나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었을까요?

인턴이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일에 투입되어 업무를 진행하기 보다는 리서치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적인 협업을 경험해볼 수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허들이 있어서 스스로 공부하는 부분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Q. 인턴 과정 중,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대로 된 논문이나 학술자료가 부족해서 프로젝트 모델의 검증이 가능한지, web3 생태계에서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인지에 대한 탐구를 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P2E시장에 도전 중이지만 근본적으로 P2E가 가져오게 될 이점에 회사의 몫이 어느 부분인지와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연구를 했습니다.

결과물에 대한 검증은 시작되지 않았지만 어느정도 완성도 있는 편이라고 생각하여 향후 회사의 프로젝트가 제가 만든 모델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출시된다면 너무 뿌듯할 것 같습니다.

 

 

 

Q. 내가 알고 있는 회사 근처 핫플은?

회사 내부에 간식이 너무 많고 구내식당도 너무 맛있기 때문에 회사 근처로 가게 될 일이 없었습니다! 구내식당이 진짜 맛있고 고퀄리티의 간식도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정말 든든하게 일 할 수 있었습니다. 가산디지털단지에 맛있는 식당이 진짜 많지만 회사 구내식당의 퀄리티 덕분에 이용할 일은 없습니다.

 

Q. 컴투스를 자랑💎해주신다면?!

컴투스의 사내복지는 다른 대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먹는 거 챙겨 주는 데는 진짜 진심이구나를 느꼈습니다.
또, 블록체인 개발실에는 맡은 일을 성실히 하시는 훌륭한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팀장님께서 업무가 바쁘신 와중에도 인턴 프로젝트를 따로 신경 써주시고 제가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면 진지하게 대답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컴투스는 젊은 조직이고 회사 문화가 유연한, 좋은 근무환경을 갖춘 기업인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예비 인턴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산학 인턴을 하게 된다면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관련된 기술 스택을 갖춰서 온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인턴 기간 동안의 목표를 정한다면 더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직무나 업무에 대한 조사를 해보고, 선배들에게 질문하면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목표로 설정하고 실현한다면 회사와 인턴 모두가 win – win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컴투스 인턴십은 현업을 느껴보고 싶은 분에게는 정말로 추천드립니다! 맛있는 밥과 간식도 무제한 제공되니 정말 추천드립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