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사람들

2022 컴투스X카이스트 산학 인턴십 후기 | 이도암 인턴편🍧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카이스트에서 전산학을 전공하고 있는 이도암이라고 합니다!

 

Q. 근무하시는 부서와 업무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센트럴서버실 기술지원팀에서 로그 시스템 R&D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컴투스와 카이스트의 SoC Co-op 프로그램(산학 인턴십)에 지원하게 되셨나요?

작년 12월 말에 군대를 전역했는데, 바로 복학한다 하더라도 공부를 열심히 하지는 않을 것 같았습니다. 경험을 쌓을 목적으로 인턴십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 학교를 다니는 입장인지라 최대한 다양한 분야의 직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서버 및 네트워킹 분야를 깊게 경험해본 적이 없기에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유행하는 최신 기술들을 접하고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Q. 잠깐! 카이스트 자랑 TIME~!

학교의 가장 좋은 점은 기숙사에 통금시간이 없다는 점, 24시간 운영하는 헬스장이 있다는 점 같습니다! 학과에는 다양한 분야를 전공하시는 교수님들이 포진하시고 계서서 특이한 전공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Q. 학부시절, 비보이 동아리에서 활동하셨다구요?!

제 학부시절에서 가장 즐거웠던 기억은 동아리 활동이었습니다. 대학교에 들어가면서 비보이를 처음 시작하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대전에서 즐거움을 느낄 활동이 많이 없다 보니 춤을 추면서 많은 위안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Q. 외향적인 성격이시군요! 도암님의 MBTI는 무엇인가요?

저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활발하게 다가가는 쾌활한 성격이고, 싫은 소리를 잘 못하는 편이라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곤 합니다. MBTI는 ENTJ입니다!

 

Q.. 카이스트 SoC Co-op 프로그램의 지원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서류 전형 후, 1차 화상 면접을 진행하여 최종 선발되었습니다.

 

 

Q. 지원 시,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또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고 도암님을 어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서버 관련 과제 및 프로젝트 등을 전부 정리하고, 관련한 기술들에 관한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했습니다. 특히 중점을 둔 부분은 지금까지의 제 경험과,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강조하였습니다.

 

Q.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셨는지 살짝~ 공개해주신다면?!

로그 시스템에 대한 R&D를 진행하였습니다. 로그를 전달하는 플러그인, 로그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웹 서비스 등을 조사 및 구현하고 관련하여 문서를 정리했습니다.

 

 

Q. 프로그램 중, 인상적인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정말 간단한 환경설정 문제였지만 2주동안 막히던 문제를 해결했을 때 정말 최고로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작은 일이긴 하지만, 오후 8시까지 열심히 일을 해서 시간을 쌓아두고 가끔 일찍 퇴근하는 날의 즐거움을 잊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Q. 그렇다면 어렵거나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었을까요?

아무래도 처음 사용해보는 프로그램이 있다 보니 초기 환경설정을 진행할 때 어려움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익숙해졌지만, 처음에는 정말 간단한 환경설정에도 애를 먹어서 예상 프로젝트 종료일자가 크게 뒤로 미뤄지고는 했었죠.

 

 

Q. SoC Co-op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성장했다고 느끼시나요!

새로운 언어, 기술 등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이전보다 훨씬 빨라진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기술과 코드들을 분석해야 하는 업무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용해본 적이 없는 언어의 코드라도 눈치만으로 상당 부분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십 기간 중, 가장 마음이 잘 맞았던 팀원이 있다면 감사의 마음을 전해주세요~

비슷한 시기에 입사하기도 했고, 퇴근 방향이 겹쳐 자주 같이 퇴근하기도 했던 SJW사원님! 기술 관련하여 많은 이야기를 듣고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예비 인턴 후배들에게 SoC Co-op 프로그램 꿀팁을 한 가지 전해주세요!

인턴십을 진행하다보면 원하지 않는 업무를 맡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의견을 말씀을 드리면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업무의 일부를 수정 또는 변경해 주십니다. 스트레스 받지 말고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바로 말씀드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내가 알고 있는 회사 근처 핫플은?

가산디지털역 근처에 나뚜르 매장이 있는데 퇴근 길에 한번씩 들러서 아이스크림을 사먹곤 했습니다!

 

Q. (갑자기) 컴투스로 삼행시를 부탁드려보겠습니다….

컴: 컴투스에서 하루 일과를 마치고
투: 투썸플레이스에서 커피를 마시는데
스: 스쳐 지나가는 기억속에 퇴근처리를 안하고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