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사람들

한국공학대학교 산학인턴 후기🙋‍♀️ | 신입사원으로 입사까지- !🎉

 

컴투스 x 한국공학대학교(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 프로그램 후기

 

컴투스와 한국공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으로 통해 컴투스의 가족이 된,
전. 한국공대 게임공학과 18학번이자
현. 컴투스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인 이예림 사원님을 모셔보았습니다🥰

예림님은 한국공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컴투스에 입사하게 되셨는데요,
예비과정, 정규과정 등 치열한 채용 프로세스를 당당하게 통과하고
컴투스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예림님의 산학 인턴기와 소소한 회사 생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한국공대 게임공학과 18학번 이예림입니다. 21년에 진행된 컴투스와 한국공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이언트 직무로 입사했습니다!

 

2. 게임 덕후라고 들었는데 어떤 게임을 좋아하세요?

저는 정말 다양한 게임을 즐겨합니다!🎮 특히 RPG게임을 좋아해서 던전 앤 파이터, 달빛조각사, 트리플 판타지, 소녀전선, 로스트 아크, 아르카나 택틱스 등 여러 게임을 즐겨했어요.
요즘 열심히 하고 있는 게임은 서머너즈워와 아르카나 택틱스 입니다. 특히 서머너즈워는 최근에 복귀한 뉴비 유저들을 위한 소환사의 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오래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3. 한국공대라는 이름이 낯선 분도 계실 것 같아요~ 한국공대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한국공대는 최근에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한국공학대학교라는 교명으로 바뀐 대학교입니다. 저는 게임공학부 게임공학과를 졸업했고, 졸업생 대부분이 게임 업계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저는 클라이언트 직무에 취업 하는게 목표였는데요, 취업을 위해 학교에서 OpenGL, Dx, Unity, WIN API,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운영체제,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게임수학 등을 공부했고 게임기획, 모델링, 네트워크 게임 프로그래밍 등 관련 수업들도 수강했습니다.📖

 

 

4. 컴투스-한국공대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땠나요?

우선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면 서류 전형, 코딩테스트, 면접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합격하게 되면 산학협력 프로그램 ‘예비 과정’에 입문하게 됩니다

예비 과정에서는 각자 주어진 주제로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제작 시 ‘엔진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없어서 로우 레벨로 개발한 분도 계셨고 엔진을 사용한 분도 계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컴투스 현직자 분들께 세세한 코드리뷰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 코드 리뷰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비과정 이후에는 정규과정 참여 여부에 대한 개인별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이때 예비과정에 합격해서 정규과정을 밟게 되면 그 해 컴투스 공채 입사 지원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만큼 실무에 계시는 분들께서 많이 관여하시는 프로그램이라 그렇다고 들었습니다.

정규과정에서도 게임을 제작해봤는데요, ios와 android 체제에 모두 빌드업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ios 빌드는 처음이라 배워가는 점이 정말 많았습니다. 정규 과정 이후에 다시 한 번 면접을 봤고, 이후 합격하여 컴투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5.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면서 보람찬 일이나 인상 깊은 에피소드가 있으셨나요?

제일 보람찼던 일은 예비과정에서 코드에 대한 피드백을 해 주실 때였습니다. 그동안은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가?’ 하는 궁금증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참여자들에게 개별적으로 고쳐야 할 부분과 잘 한 부분을 나누어서 꼼꼼하게 알려주시고, 잘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칭찬해 주셨던 부분이 정말 인상 깊었고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산학협력 프로그램 과정에 참여하며 중간 중간 회사로 출근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요, 그때마다 회사 구경도 시켜주시고 사내 식당에서 맛있는 점심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밥도 맛있고 여러 시설을 보면서 입사하고 싶다는 동기부여가 확실히 되었습니다.

 

 

6. 컴투스에 입사해 보시니 어떠신가요?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협업하고 분석하는 과정 속에서 계속 배워 나가는 중입니다. 사수분들도 업무에 대하여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계세요. 업무를 진행하면서 점점 회사의 일원이 되어가고, 게임 제작에 기여하고 있다고 느껴질 때 보람찹니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도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스낵킹에서 무한정 제공되는 간식 덕분에 더 힘내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즐거운 에피소드도 있었는데요, 다른 전형으로 함께 입사한 클라이언트 직무 신입사원분들과 ECO실에서 만나 처음 인사를 나눴을 때가 떠오릅니다. 인사를 나누며 저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입사했다고 말씀드리니, “어떤 좋은 학교가 컴투스처럼 좋은 회사와 산학협력을 하고 있냐”고 물어보셨던 분이 계셨습니다. 한국공대라고 말씀드리니, 그 분께서 “어? 나도 한국공대 나왔는데?” 하셔서 빵 터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알고 보니 같은 과, 같은 지도 교수님, 같은 연구실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선배님이셔서 놀랍고 반가웠습니다.

 

 

7. 올해부터 게임 유저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전환이 되셨어요! 이 직무만의 매력이 있을까요?

클라이언트 직무는 아트 직무 담당자분들의 작업물과 서버 직무 담당자 분들의 서버를 모두 조립해서 유저에게 보여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여러 작업물들을 더 멋있고 효율적이게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이 클라이언트 직무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8.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컴투스-한국공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어보는 경험을 했습니다. 또 컴투스에서 그 과정을 아끼지 않고 지원해주신 덕분에 많은 경험을 쌓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국공대 후배님, 선배님, 동기분들도 컴투스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지원하신다면 후회 없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꼭 지원하셔서 좋은 경험도 쌓고 입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